집값이 계속올라가고 있어, 내집마련이 점점더 어려줘지는 상황입니다. 정부에서는 올라가는 집값을 잡기위해 규제를 계속강화하고 있는데요. 여전히 중산층의 현실은 녹록치 않은게 사실입니다.
따라서 임대아파트에 대한 수요도 계속 확대되고 있는데요. 이번글에서는 임대아파트에 거주중이거나 앞으로 입주예정인 분들을 대상으로한 DB저축은행의 보증금 담보대출 (임대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출대상
LH, SH, 지역도시공사 등 공공임대주택과 민간임대주택에 거주하는분, 또는 입주 예정인분들이 대상입니다. 단,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뉴스테이)와 부영주택은 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한도
한도는 임대보증금의 최대 95%까지 가능합니다. DB저축은행의 상품소개서를 통해 알아본 바로는 최저 2,600만원에서 최대 3억원까지가 한도입니다.
금리
고정금리가 적용되며, 연 3.9%~7.5% 범위안에서 신청인의 신용등에 따라 차별 적용 됩니다. 요즘은 기준금리가 많이 내려가 있는 상태이므로, 고정금리가 유리하게 적용될 것 같습니다.
기간
최대 24개월이내에 상환해야 하며, 입주자금의 경우 최대 27개월이내 만기일시 상환해야 합니다. 연체시 이자율은 약정금리에서 3%가 추가로 부과되며, 중도상환시 2%의 수수료가 부과 됩니다.
부대비용
은행공통사항으로 5천만원 이상 대출 시 고객과 은행이 50%씩 인지세를 부과합니다. 5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달리 부과되지 않는다는 것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