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 경제가 흔들리고 업종을 떠나 매출에 큰 타격을 입으며 폐업을 하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이에 정부는 겨우 힘겹게 버텨내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대출을 상품을 만들었는데요. 1.5%의 초저금리 대출을 지웠했던 지난 1차때에는 한꺼번에 신청자가 몰리다보니 신청 못하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를 보완하기위해 소상공인 2차대출을 추경예산에 포함시켰는데요. 1차때와 가장 두드러진점은 한도와 금리입니다. 이번글에서는 국민은행 소상공인 2차대출 자격과 금리, 신청절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자격
국민은행 소상공인 2차대출 신청을 위해서는 개인사업자로, 사업자등록증의 개업년월일 기준 6개월이상 사업을 운영중이어야 합니다. 단, 조건을 만족한 경우라도, 소상공인 1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받은 기업은 신청에서 제외됩니다.
한도 및 기간
대출한도는 업체별 최대 1,000만원까지 입니다. 상환기간은 연장없이 5년까지이며 2년 거치후 3년동안 원금균등방식으로 상환하게 됩니다.
이용 중, 중도상환를 하더라도 별도의 수수료는 없으니 기간내에 여유되는만큼 상환하여 이자를 줄일 수 도 있습니다.
금리
코로나 1차때는 무조건 처음에는 1.5% 고정금리로 실행됐었죠? 하지만 2차대출은 신용에 따라 차등된 금리가 적용됩니다.
국민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신용 4B등급 기준으로 산출한 예시를 보면 3.30%입니다. 소상공인 2차대출이 보통 3%초반에서 4%후반정도로 승인이 나고 있는데요. 국민은행이 주거래 은행이거나 실적이 있으면 우대된 금리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산출기준에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적용되는 금리는 상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대출은 인터넷 및 모바일 스타기업뱅킹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기업일반운전자금대출 용도라면 신청 가능한 부분이니 2차 소상공인 대출 자격요건이 되는지 충분히 체크해 보시고 잘 결정하시어 사업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